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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도 보행자입니다
조회수 : 13 날짜 : 2019.10.23
 

운전자도 보행자입니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는 감소추세지만 보행 중 사망자의 비율의 경우

OECD 회원국가의 평균 19.7%에 비해 두배가 높은 39.5% 달할 정도로

높다
고 합니다. 
많은 운전자분이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통행하고 있음에도

지나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도로교통법 제27조

‘보행자 보호의무’(승용차 기준 범칙금 6만 원, 벌점 10점) 제1항에서

모든 차의 운전자는 보행자(자전거를 끌고 통행하는 자전거 운전자를 포함)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에는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거나 위험을 주지

아니하도록 그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 하여야 한다
고 정해놨습니다.


도로교통법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보행자 우선인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 사고가 발생해서는 안 되지만 실제 도로에서 운전을 하다보면

신호등 여부와 상관 없이 우회전 시 보행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들이

멈추지 않고 피해가는 운전자를 종종 보게 됩니다.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는 당연히 보행자를 위한 신호등과 차량 정지선을 알고 있고

지키고 있지만, 보행신호기가 없는 횡단보도의 경우 횡단보도 앞에

일시정지 표지판과 정지선 노면표지가 설치되어 있음에도 이를 지키는

운전자가 아직은 부족한 것이 현실인데요.

 이
에 정부가 연간 횡단보도 보행자 사망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고 분석,

중앙부처 및 유관기관 합동으로 ‘사람이 보이면 일단 멈춤’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횡단보도에 설치된 각종 신호 규정은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고 없고를 떠나서 일단 멈춘 후 통과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보행자 존중과 배려는 보행자와 차량의 접촉 가능성이 큰 횡단보도

주변에서 절대적으로 지켜져야 합니다. 우회전도 신호를 보고 해야 하고

특히, 보행자가 도로를 건너고 있을 때에는 다 건널 때까지 기다려주는

자세와 마음이 필요하겠습니다.

만약,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는 차량을 발견한다면 스마트 국민제보 또는

국민 신문고 앱으로 블랙박스 영상을 활용해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도 차에서 내리면 보행자입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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