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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주유방법
조회수 : 12 날짜 : 2019.10.15
 

올바른 주유방법

 


차체가 가벼울수록 달릴 때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상식인데요. 자동차의 무게가 줄어들면 연비향상은 물론 엔진부하가 줄어들어

가속력과 제동력 또한 향상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기도 합니다. 

그러면
연비를 높이기 위해 연료를 가득채우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절반만

채우는 게 좋을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말들이 있는데요. 과거엔 무게 증가를 고려해 절반

혹은 3/4 정도만 채우는 걸 권장하는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무게에 따른

연비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승용차 기준으로

100kg의 무게가 늘어나면 3%의 연료를 더 소모한다고 합니다.

기솔린 1리터의 무게가 약 750g이므로 50리터 탱크의 절반을 채웠을 때와

가득 채웠을 때의 무게 차이는 18.75kg이고 이 정도 무게가 연비에 미치는

영향은 1% 미만이라는 주장입니다.
연비 측면보다 유지보수 차원에서

가급적 연료를 가득 채우는 것이 좋은데요. 연료를 가득 채우는 것이

연료탱크 내부에 있는 연료모터의 과열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료를 절반만 채울 경우 특히 디젤 엔진의 연료모터가 여름철 과열로 인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날씨가 추운 가을이나 겨울철 결로 현상으로

인해 연료탱크 내에 수분이 쌓일 확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연료계통에

수분이 많이 함유되면 시동불량과 대량 견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시동유지에 중요한 부품들은 많지만 연료모터와 연료가 없으면

이 모든게 무용지물이 됩니다. 연료모터는 연료탱크 안에 있지만 그렇지 않은

차량들도 있는데 연료모터의 위치를 막론하고 주된 고장 원인은 연료모터의

부하가 지속되어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연료탱크 안에 연료모터가

위치한 경우 탱크 안의 연료가 연료모터를 식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상 절반정도의 연료를 유지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연료탱크 외부에

연료모터가 위치한 경우, 너무 적은 양의 연료를 끌어 올리기 위해

연료모터가 혹사당해 수명이 짧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비를 생각한다면

연료무게보다는 트렁크나 대시보드 등 차량 내 곳곳에 방치한 잡다한

물건들을 먼저 치우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차량의 연료탱크에

항상 절반 이상의, 못해도 1/3이상의 연료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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