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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험업계 현황에 대한 객관적 고찰
조회수 : 60 날짜 : 2019.08.05
 

자동차보험업계 현황에 대한 객관적 고찰


 





 

최근 손해보험업계의 고민거리는 단연 자동차보험이라고 합니다.

올해만 벌써 두 차례의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단행했지만 이것만으로는 

손해율 문제에 대처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추가적으로 보험료를 올리자니 1년에 세 번이나 인상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너무 큽니다.



손해율이란 고객에게 보험료를 고객한테 지급한 보험금으로 나눈 값입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지난 2017년 73.9%로 저점을 찍은 후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올해 1∼3월 누적 손해율은 79.1%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올해 손보사들은 자동차보험에서 1조 원 이하의 ‘적자’를 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보험사들은 ‘보험 영업’에서는 큰 이익을

남기지 못한다지만, 흑자가 아닌 적자를 내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은

아이러니한 일이죠. 10, 20억도 아닌 1조 원의 적자를 걱정해야 할 정도로

자동차보험 시장의 상황이 심각하다는 증거인 셈입니다.


손해율 악화의 주요 원인은 ‘물적담보’ 손해율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물적담보 손해율은 대물배상과 자기차량손해담보 등 피해물의 수리 등에

활용되는데, 이 부분의 손해율은 2017년 69.2%에서 지난해 79.8%로 늘었고,


반면 대인배상Ⅰ·Ⅱ, 자기신체사고 등 피해자 치료에 활용되는 인적담보

손해율은 같은 기간 81.8%에서 78.5%로 줄었다고 하네요.


대형 손보사 한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은 손보사들 입장에서도 상품보다는

‘서비스’라는 느낌으로 판매하고 있다”며, “차보험으로 흑자를 남기겠다는

마음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손보사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자동차보험이

영업 흑자를 보인 해는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자동차보험은 정부의 ‘소비자 물가지수’에 포함되어 있기에,

아무리 적자 기조가 굳어지고 심화되더라도 가격 인상에 있어 정부의 감시가

심한 상품
인데요. 
올해 1월 자동차보험료가 한 차례 인상된 뒤 손보사들이

‘추가인상이 필요하다’며 군불을 뗐지만, 정부는 이들에게 역으로 ‘인하 요인도

고려하라’는 답변을 내놓았죠. 

하지만 지금처럼 보험시장이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포화 상태에 이른 현실에선

더 이상 자동차보험의 적자를 방치한다면
자동차보험이 비록 의무보험에

해당한다지만, 민간 보험사들이 판매하는 상품인 만큼 필요한 선에서의

가격 인상은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다시 한 번 보험료 인상이 있더라도 소비자들은 인상된 보험료 외에 다른

방법으로 보험료 할인을 받을수 있는지를 잘 따져 보는것이 중요한데요.

요즘처럼 급변하는 시대에는 축적된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하면서도

업데이트를 전문적으로 할 수있는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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