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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운전자 자동차보험 손해율 주범?!
조회수 : 61 날짜 : 2019.06.20
 

고령운전자 자동차보험 손해율 주범?!


 

 매년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사고가 급증하면서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의
주범으로 지목 되고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일수록

인지·판단 능력이 떨어져 사고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65세이상 고령운전자의 경우 교통안전교육을 받으면 보험료 할인혜택을

주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사고를 줄이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11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65~69세의 교통사고율은 17.3%로

전년(16.2%)대비 1.1%포인트 늘어났으며, 70세 이상 사고율은 20%로

20대 이하 사고율(61.3%)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어요.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도 매년 증가 추세입니다.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건수는 2013년 1만7590건(8.2%),

 2014년 2만275건(9.1%)으로 매년 증가하였고,  2017년에는

2만6713건(12.2%)까지 늘어났습니다. 이로 인해 고령 운전자의

사망자 수와 부상자 수도 늘고있습니다. 2017년 65세이상 운전자

사망자는 848명으로 전년대비 11.7% 늘어났으며, 같은 기간 부상자는

3만8627명으로 8.2%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고령운전자의 사고 증가는 보험사의 손해율 악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고령운전자 사고로 인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높아지고 있지만

 보험사 입장에서는 금융당국의 눈치로 인수 기준을 강화하거나

보험료 인상으로 차별화할 수도 없는 입장 입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기준 65세이상 운전자의 손해율이 5~10% 정도

높았다”며 “고령운전자의 손해율이 높아짐에 따라 전체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높아져 상위 손보사의 경우 자동차보험은 적자상품으로 판매를 꺼려하지만

의무보험이다 보니 판매를 안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저희 부모님도 몇 년 후 곧 만65세 고령운전자가 되실텐데요.

아무래도 젊은 운전자들보다 순발력이나 판단력 부분이 걱정됩니다.

그래서 자치단체 별로 고령운전자의 면허 반납시 인센티브를 주는 곳이

많이 늘었는데요. 고령운전자도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면허를 반납하는것도

현명하게 생활하는 지혜가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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