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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타이어 관리법
조회수 : 15 날짜 : 2019.06.17
 

여름철 타이어 관리법




 

지난해 여름은 111년만에 찾아온 무더위로 자동차 화재사고가 빈발하는 등

사건사고가 많았죠?  올해 여름도 한낮 기온이 최고 섭씨 40도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돼 노면 열기에 직접 노출되는 타이어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여름철에는 뜨거운 지면 온도와 고속 주행 시 타이어에서 발생한 열로 인해

타이어 찌그러짐(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여름철 고속 주행 전에는 반드시 공기압을 점검하고

평소 공기압보다 10% 가량 증가시켜 주입하는 것이 좋다
는군요.

또한 빗길 운전은 평소보다 20% 감속 운행해야 한다는건 다들 아실텐데요.
 
더욱이 장마철에는 빗길 운전이 많을 수 밖에 없어요. 이때

빗물 배수 능력 및 제동거리에 많은 영향을 주는게 타이어 마모도입니다.

비에 젖은 도로에서는 자동차의 제동력이 낮아져 미끄러지는 거리가

평소의 1~1.5배 이상 늘어난다고하죠. 특히 타이어 트레드(무늬)에는

고무층 사이 홈을 통해 배수를 하도록 되어 있는데 마모가 심하면

타이어와 도로 표면 사이 수막을 형성하면서 미끄러짐 현상은 더욱 심해집니다.

수막현상은 시속 80㎞이상 고속주행일 때 발생하며 마치 빙판길에서

움직이거나 물 위를 떠오른 채 달리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정도로 위험합니다.

트레드 깊이 1.6㎜ 미만이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데, 1.6㎜를 모를 경우

백 원짜리 동전을 트레드에 넣어 감투가 반 이상 보이면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
라고 합니다. 타이어는 닳아 없어지는

소모성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교환하지 않는 운전자들이 많은데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육안으로는 타이어가 얼마나 마모됐는지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점도 작용합니다.

앞 타이어의 경우 어느 정도 육안으로 마모 상태를 확인할 수 있지만

뒤쪽 타이어는 구별이 어렵기 때문에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반드시 점검을 

받아 보는것이 좋구요. 또한 장거리 운행이나 도로 상태가 좋지 않은 곳을

운행했을 경우 타이어 트레드 점검을 꼭 하고,

못이나 유리가 박혔거나 펑크 난 곳이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겨울과 여름 계절이 뚜렸하기 때문에 날씨 계절에 맞는

타이어 및 차량 관리가 필수인데요.  차량의 결함을 미리 파악하고

관리하는것이 뜻밖에 사고를 예방하는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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